<제7강-1> 글의 설명ㆍ진술 방법과 문장 쓸 때 주의 할

가 -가 +

정성수 교수
기사입력 2021-05-13 [09:16]

→ 글 설명 방법←

 

1. 정의: 어떤 대상의 본질이나 뜻을 밝히는 것.

예) 문학이란 언어를 도구로 하여 쓴 예술 작품이다.

 

2. 예시: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.

예) 외래어에는 우리말로 완전히 변하여 외국에서 들어온 말인지 잘 모르는 단어가 많다. 빵이나 담배, 구두 등이 그것이다.

 

3. 분류: 대상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나누거나 묶어서 설명하는 것.

예) 문학에는 여러 갈래가 있는데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운문 문학과 산문문학이 있다. 산문문학에는 다시 소설, 수필 등으로 나뉘어진다. 

 

4. 분석: 대상을 구성 요소로 나누어 설명하는 것.

예) 시계는 태엽, 톱니바퀴, 시침, 분침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태엽은 시계가 움직이게 해주고 동력을 공급하고, 톱니바퀴는 시침과 분침으로 동력을 전달한다. 

 

5. 비교: 둘 이상의 대상을 견주어서 공통점이나 비슷한 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것.

예)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는 사물을 비롯한 풍물을 사용하는 전통 음악 연주이다.

 

6. 대조: 둘 이상의 대상을 견주어서 차이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것.

예) 풍물놀이는 마당에서 춤을 추고 몸짓을 해 가며 악기를 연주하지만, 사물놀이는 무대에서 연주하고 춤을 추지 않는다.

 

7. 비유: 설명하려는 대상이 독자에게 낯선 것일 때 낯익은 것에 빗대어 설명하는 것.

예) 그가 대통령이 되는 것은 낙타가 바늘귀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.

 

8. 확인: `그는 누구인가?`, `그것은 무엇인가?`에 답하는 형태로 설명하는 것.

예) 세종대왕은 뛰어난 학자요, 신하를 사랑하고 백성을 아낄 줄 아는 위대한 왕이었다.


 

→ 글 진술 방법

 

1. 설명(說明): 일정한 사물, 곧 과제를 쉽게 풀어서 그것이 무엇인가를 알게 하는 것으로 논리적으로 사실명제(事實明題)를 `A는 C다.`와 같은 방식으로 진술하는 기술 양식. 

예)  설명문, 설명문, 사전, 교과서 

 

<예문> 천마총은 경주시 황남동 제 155호 고분이다. 1973년에 발굴되었는데, 금관과 천마도가 나음으로써 유명해졌다. 이 고분은 지름 47m, 높이 12.7m의 완전한 봉토분이며, 세심한 발굴을 통해 매장물의 본디 모습을 되살릴 수 있었다.

⇒ 천마총에 대한 객관적 지식과 정보 전달의 글이다. 

 

2. 논증(論證): 분명하지 않은 사실이나 원칙을 놓고 그 진실의 여부를 증명하는 동시에, 읽는 이로 하여금 쓰는 이와 증명하는 바를 시인하여 믿게 하고, 그것대로 행동하기를 요구하는 기술양식. 

예)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다. 

 

<예문> 천마총의 천마도가 본디 모습을 잃어 간다는 소식이 들린다. 고분의 발굴은 비전문가가 마구 발굴해서는 안 된다. 발굴하기 전에 유물 보존에 필요한 과학적인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. 

⇒ 고분발굴에 대한 자기의견을 주장하고 있다.

 

3. 묘사(描寫): 구체적인 대상을 말로 그려 보이는 기술 양식. 대상의 특징을 일반화, 유형화하여 설명하지 않고, 어떤 사물의 모습이나 상황을 감각적으로 제시하는 기술 양식. 

예) 예술문, 소설, 서경문

 

<예문> 천마총의 천마도가 본디 모습을 잃어 간다는 소식이 들린다. 고분의 발굴은 비전문가가 마천마총 주위에 이름 모를 고분들이 천 년의 숱한 비밀을 간직한 채 신화 속의 산처럼 누워 있다. 남산에는 진달래가 불타고, 천마총 어귀에선 연상홍이 봄이 무르익었음을 수줍게 알린다. 4월의 훈풍이 스쳐 가는 대나무 숲은 신라 천 년의 숨결을 되살리듯 뒤척이며 서걱거린다. 

⇒ 천마총 주변의 배경을 공간 이동에 따라 묘사했다. 

4. 서사(敍事): 사건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하는 것으로 진행 과정이나 사물의 움직임과 변화를 구체적으로 풀어 이야기하는 방법으로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기술 양식.

예) 소설

 

<예문> 서울역에서 새마을호 기차를 탄 것이 오전 9시, 우리 일행이 경주역에 도착한 것은 오후 1시가 조금 지난 시각이었다. 우리는 역 부근의 간이식당에서 칼국수로 요기를 하고, 택시로 천마총엘 갔다. 천마총 주위에는 이름 모를 고분들이 여럿 있었다.

⇒ 진행과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다. 

 

위 글은 모두 하나의 글에서 발췌한 것으로 하나의 글에는 여러 기술 방식이 복합적으로 상용된다. 논술은 `주장`을 논증적으로 개진하는 것이 핵심이다. 그렇기 때문에 주장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그것을 논증적으로 정당화해야 한다. 이런 의미에서 논술은 논증적인 글쓰기 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핵심적인 서술방식이나 기술방식이 포함된다. 

 


 

 

 

♠문장 쓸 때 주의 할 점

 

ㆍ 가급적 단문을 써라. 

ㆍ. 한 문장 안에 두 가지 이상의 수식어를 쓰지마라. 

. 글쓰기의 초보자일수록 기승전결, 시간의 순행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라. 

ㆍ. 단어에 시간성과 공간성을 부여하라. (단어를 색칠하는 기법 활용)

 

♠논술의 평가 내용

 

 1. 주제파악

ㆍ 다루고자하는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였는가?

ㆍ 읽기 자료의 내용을 정확하고 깊이 있게 파악하였는가?

ㆍ 발문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였는가?

 

2. 내용

ㆍ 주제에 맞는 주장을 제시 하였는가?

ㆍ 주장의 내용이 적절한가?

ㆍ 주장에 대한 근거이유를 제시 하였는가?

ㆍ 주장에 대한 근거이유가 적절하고 타당한가?

ㆍ 해결방안이 구체적인가?

ㆍ 실천 가능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는가?

ㆍ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에 맞는 내용을 썼는가?

 

3. 구성

ㆍ 서론ㆍ본론ㆍ결론의 구성이 타당한가?

ㆍ 글의 제목이 적절한가? 

ㆍ 글의 내용을 잘 드러내고 있는가?

ㆍ 글의 전체적인 흐름이 일관적인가?


 
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정성수 교수의 다른기사보기
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
URL 복사
x

PC버전 맨위로 갱신

Copyright ⓒ 울산광역매일. All rights reserved.